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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명윤리학 정의의 다양성 그리고 학자의 역할

     

     생명윤리적 이슈와 관련된 결정은 환자와 그 의사의 관계, 생체실험에서 인간 대상의 치료, 부족한 의료자원의 배분, 인간생활의 시작과 끝을 둘러싼 복잡한 질문, 클리브 수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매일 이루어진다. 니컬 의학과 생명 과학 연구 윤리학자들은 병원과 다른 의료 기관의 조언자 역할을 한다. 그들은 또한 생명 유지에 대한 결정, 유전자 검사 사용, 의사 보조 자살 및 기타 문제에 관한 법률의 작성에 있어 연방 및 주 입법부의 고문으로 활동했다. 생명윤리학은 상업적인 과학계에서도 지형의 일부가 되었다. 생명공학에 관련된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정기적으로 사업과 연구 관행에 대해 의학적 윤리학자들과 상담하고 있다.

     

    미국과 캐나다에서는 25개 이상의 대학이 의료윤리학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많은 경우에, 이 과목은 또한 의사들과 다른 건강관리 전문가들을 교육하는 커리큘럼의 일부분이다. 많은 의과대학에는 도덕적 의사결정 이론과 의료 연구의 책임 있는 행위와 같은 주제를 검토하는 윤리 강좌가 포함되어 있다. 분명히, 이 매우 복잡한 주제에 대한 간단한 정의는 없다. 그러나 정의한 것만큼 많은 정의가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대부분의 과학자들과 윤리학자들은 생물 윤리적 주장이 "옳은 것과 잘못된 것"의 개념이 아니라 "옳은 것과 옳은 것"의 개념에 초점을 맞춘다는 데 동의한다.

     

    의학 윤리는 의사들을 위한 고대 그리스 히포크라테스 서약과 같은 몇 가지 초기 윤리 규범에 뿌리를 두고 있다; 약 2,000년 전 인도에서 쓰여진 산스크리트어 문헌인 카라카 삼히타는 의사들에게 "낮과 밤, 그러나 당신은 약혼할 수 있다, 그러나 당신은 온 정신을 다해 환자의 구제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생명이나 생활을 위해서라도 환자를 저버리면 안 된다.' 18세기 영국인 의사 토마스 퍼시발이 쓴 윤리강령, 1846년 미국의학협회 설립자가 제정한 윤리강령, 인간 주체에 대한 연구윤리를 위한 뉘른베르크 강령,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에 전범 재판 중에 제정된 새로운 의료 및 생식 기술의 등장은 생물 의학 연구와 의료 실천의 도덕적, 사회적 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었다.

     

    의료 사례를 더 잘 평가하고 결정을 내리기 위해, 의료 윤리학자들은 특정한 윤리적 체계와 절차를 확립하려고 노력해왔다. 1970년대 후반 미국의 철학자 톰 보샹과 미국의 신학자 제임스 차일드리스에 의해 개발된 한 체제는 원칙주의, 즉 4원칙 접근법으로 알려져 있다. 이 시스템에서 바이오의약품과 관련된 윤리적 결정은 (1) 개인의 자율성과 자신의 결정과 신념에 대한 권리를 존중하는 것, (2) 사람을 돕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는 이익의 원칙, (3) 비피질성의 관련 원칙, 또는 거품을 자제하는 것 등 네 가지 개별적인 요소의 중요성을 저울질하여 이루어진다. 사람을 해치는 행위, 그리고 (4) 정의, 또는 공평하게 부담과 이익을 분배하는 행위, 보샹과 차일드리스 또한 27명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구성원으로 중요한 역사적 문서인 보건 및 휴먼 서비스 부서의 인간 대상자 보호에 관한 윤리적 원칙과 지침을 개발했다.

     

    1979년에 발행된 이 문서는 벨몬트 보고서(이 보고서 초안을 작성한 회의장 명칭)로 더 잘 알려져 있으며, 인간 참여자가 의료 연구에 참여하는 규제의 초석으로 존경, 유익성, 정의의 원칙을 확립했다. 일부 의학 윤리학자들은 원칙주의를 따르는 반면, 다른 이들은 케이스 기반 접근법인 캐스터리라고 알려진 시스템을 채택하고 있다. 복잡한 생물 윤리적 사건에 직면했을 때, 보험학자들은 거의 모든 사람이 해결책에 동의할 수 있는 유사하지만 분명한 사례를 상상하려고 한다. 가상의 사례에 대한 해결책을 저울질함으로써, 사건 담당자들은 당면한 실제 사례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한다. 자본주의와 원칙주의는 많은 생물 윤리적 틀 중 두 가지에 불과하다. 각각의 접근방식은 그 지지자들을 가지고 있고, 다양한 사상의 학교들 사이에서 많은 의견 불일치와 토론이 자주 일어난다.

     

    그러나, 각각의 접근방식은 복잡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의학의 영역에서 흔히 발생하는 민감하고 상충되는 문제들을 다루려는 시도를 나타낸다. 의학의 발전은 개인, 그들의 가족, 그리고 그들과 함께 일하는 건강 전문가들에게 새롭고 어려운 도덕적 선택을 만들어냈다.과학자들과 내과의사들은 생명을 구하고, 장기를 이식하고, 연구를 계속하기 위한 새롭고 흥미로운 선택들에 직면해 있기 때문에, 그들은 또한 누가 희귀하고 중요한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그리고 우리가 언제 삶이 끝날 지를 어떻게 결정해야 하는지와 같은 새롭고 골치 아픈 선택들과 씨름해야 한다.

     

    생명윤리의 뿌리가 철학에 있는 반면, 오늘날의 생명윤리는 법, 의학, 생물학, 유전학, 환경독성학, 공중보건, 제약, 줄기세포 연구, 생명공학, 정치학, 사회학, 사업 등 많은 추가적인 연구 분야들 간의 협업을 요구한다. 한때 드물었던 생물학적 딜레마는 부분적으로 새로운 의학 기술이 그들의 의미를 이해하는 우리의 능력을 능가했기 때문에 이제는 흔한 일이다. 전통적으로 생명윤리학자들은 어려운 의학적 결정을 다루었으나 유전학과 생명공학 분야의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그 역할이 확대되었다.

     

    복제, 태아 조직의 사용, 농작물의 유전공학처럼 다양한 문제에 대해 윤리적 결정이 필요하다. 최근 생물의학, 생명공학, 생명공학 연구 분야의 성장은 우리 사회가 새롭게 대두되고 도전적인 윤리적 함의에 직면할 전례 없는 필요성을 만들어냈다. 생명윤리학은 인간의 건강 및 생물학적 시스템과 관련된 새로운 도덕적 문제를 파악하고 공동체의 가치체계가 정한 원칙에 따라 분석하는 것으로 구성된다. 그러한 원칙은 항상 하나의 "도덕적" 행동 방침을 지시하는 것이 아니라, 경쟁하는 옵션들 사이에서 평가하고 결정하는 수단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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